뉴스
날씨
대구 시내버스 공동채용제 도입해야
공유하기
사회부 한현호
3h@tbc.co.kr
2021년 10월 15일

<앵커>
대구 시내버스 기사 채용과정의 뒷돈 거래 의혹을 TBC가 집중 보도하자 대구시가 비리 근절 대책을 내놨습니다.

버스회사가 도맡았던 서류 심사는 외부전문가가 맡고 채용비리의 중심에 있는 노조 간부는 면접에서 제외하는 내용의 대구 시내버스 공동채용제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한현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대구의 한 시내버스 기사는 버스 운전대를 잡기 위해 뒷돈을 줘야 했습니다.

<현직 시내버스기사>
"로마에 가면 로마 법을 따라야 된다고 돈을 안주면 들어올 수 없는 제도니까... 실질적으로 자격이 되고 경력을 가진 사람이 들어올 수 있는.."

이런 뒷돈 거래는 이미 오래된 관행이 됐다는 게 현직 기사들의 증언입니다.

준공영제 이후 버스기사들의 처우가 좋아지면서 아이러니하게도 준공영제가 채용비리를 불러온 겁니다.

현재의 채용제도가 비리를 방치하고 있다는 TBC 보도 이후 대구시가 비리근절 대책을 내놨습니다.

<CG> 먼저 서류심사는 버스업체가 아닌 시내버스조합이 전담하고 외부전문가들이 직접 심사하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깜깜이 심사로 의구심을 키웠던 버스업체들을 심사 과정에서 배제해 비리요소를 제거하겠다는 겁니다.

<CG> 면접은 현재의 외부위원 3명과 버스업체 2명에서 외부 4명, 업체 1명으로 강화합니다.

업체 측 면접위원은 채용비리가 끊이지 않는 노조 간부는 제외하고 인사실무담당자를 넣기로 했습니다.

<CG> 이를 위해 변호사와 교수, 시민단체 등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서류심사위원회와 채용심사위원회를 새롭게 발족하고 외부전문가 풀도 현재 15명에서 2배 이상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이재성/대구시 버스운영과장>
"비리를 원천적으로 사전에 차단하고 또한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외부위원이 중심이 되어서 서류심사를 하고 또한 채용 심사를 하는 방향으로 시내버스조합과 협의해서 시행할 예정입니다."

대구시는 서류심사 단계까지 외부전문가가 맡는 서울의 공동채용제에 더해 면접까지 대구시가 관여하는 만큼 채용비리 근절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제도 개선과 더불어 뒷돈거래 실태 파악을 위한 대구시 차원의 전수조사도 요구됩니다.

<강금수/대구참여연대 사무처장>
"다시 전수조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요.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기구에서 버스기사들이 솔직하게 자기 이야기를 할 수 있는 환경 속에서 투명하게 (이뤄져야겠죠.)"

이에 대해 대구시는 공동채용체를 도입한 뒤 신규 채용된 버스기사들을 중심으로 외부용역 방식의 조사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스탠딩> 시민의 발인 시내버스 채용비리 문제는 결국 대구시민들의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제도 개선과 더불어 대구시와 버스조합 차원의 지속적인 관리감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지적입니다.

TBC 한현호입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53-760-2000 / 010-9700-5656
▷ 이메일 : tbcjebo@tbc.co.kr
▷ 뉴스홈페이지 : www.tbc.co.kr

주요 뉴스

최신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