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날씨
기술 인재 요람 지역 직업계고 취업률 최상위
공유하기
사회부 한현호
3h@tbc.co.kr
2023년 11월 08일

[앵커]
학령 인구가 급감하는 상황에서 학급을 증설하고 대학과 경쟁해 대통령 표창을 받은 지역의 직업계 고등학교들이 있습니다.

'선 취업 후 진학'으로 전국에서 최상위권의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는 직업계고를 한현호 기자가 소개합니다.

[기자]
고교 교실에서 건축 설계와 디자인 실습이 한창입니다.

건축 분야에 취업하겠단 목표 하나로 직업계고를 선택한 학생들입니다.

지난 7년간 공공기관과 대기업 등에 2백 명 가량의 합격자를 배출했는데 최근 중소기업 기술경영 혁신대전에서 대학들과 경쟁해 전국 직업계고 가운데 처음으로 대통령 표창을 받았습니다.

[김예주 / 경북공고 3학년]
"공무원이 되는 것도 저한테 하나의 큰 기회라고 생각하지만 선배들을 보면서 두번째 목표로 대학에 입학해서 전문성도 향상시키겠다는 두번째 꿈도 생기게 된 것 같습니다."

대구의 한 직업계고는 학급이 하나 늘었습니다.

학령인구 감소로 학급은 줄어드는 상황에서 이례적으로 학급 증설에 성공한 겁니다.

소프트웨어과 신설 등 미래신산업에 대비해 학과를 개편한 결과 대기업을 비롯해 산업현장이 요구하는 인재 육성에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임찬규 / 대중금속고 3학년]
"CAD에서 더 열정적으로 하고 싶어서 2023년 대구지방기능경기대회에 나가서 은메달을 땄습니다. 취업을 하고 싶은 게 일단 목표이고 저도 커리어를 쌓아서 성장하고 싶습니다."

교육부 직업계고 졸업자 취업통계조사 결과 졸업생 취업률은 대구가 62.7%, 경북 66.7%로 전국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유병원/ 대구교육청 직업교육담당 장학관]
""채용을 전제로 하는 안전한 현장실습을 위해 참
여기업을 엄격히 심사하여 학생과 기업 모두 만
족도가 매우 높아 광역시 중 1위의 취업 성과를 거뒀다고 생각합니다.""

학령인구 감소로 어려움이 큰 상황에서 지역의 직업계고들이 미래 신산업과 지역 전략사업 수요에 대응하면서 재도약할 수 있을 지 주목됩니다.
TBC 한현호입니다. (영상취재 김남용)

■ 제보하기
▷ 전화 : 053-760-2000 / 010-9700-5656
▷ 이메일 : tbcjebo@tbc.co.kr
▷ 뉴스홈페이지 : www.tbc.co.kr

주요 뉴스

최신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