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날씨
언택트 소비 지속...관련 상품 '봇물'
공유하기
정치경제부 김용우
bywoo31@tbc.co.kr
2022년 09월 23일

[앵커]
코로나19 거리두기가 해제됐지만
비대면으로 주문하는 '언택트 소비' 행태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여>
시중 은행들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언택트 소비에 맞춘 관련 상품을 잇따라
개발하고 출시하고 있습니다.

김용우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온라인 광고회사에 다니는 홍다영씨는 요즘 웬만한 생필품은 인터넷 쇼핑을 통해 구매하고 있습니다.

거리두기 해제 이후에도 쉽고 간편한 인터넷 쇼핑은 기본,

음식 주문도 배달앱을 즐겨 이용하는 편입니다.

[홍다영 / 온라인 광고회사 직원]
"하루 만에 인터넷이나 어플 그런 걸 통해서
주문하면 바로바로 오게 되고 시간도 오래 안 걸리니까 그 정도쯤은 다들 당연히 기다리게 되고 아니면 돈을 더 지불해서라도 빠르게 받는다거나."

DGB대구은행이 올 상반기 자사 신용카드 빅데이터를 분석해 봤더니 비대면과 개인 신념에 따라 소비하는 이른바 '가치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TR]
결제금액 기준으로는 인터넷 쇼핑과 배달앱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았고, 백화점은 편의점과 커피 업종보다 조금 높았습니다.

[TR]
온라인 쇼핑과 생활편의 업종의 경우 전체 카드 결제금액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했습니다.

거대 민간 배달앱이 시장을 선점한 가운데
출시 1년이 지난 공공 배달앱 '대구로'는
결제 금액 기준 한 자릿수 점유율을 보였습니다.

거리두기 해제에도 언택트 소비 경향이 두드러지면서 은행마다 빅데이터를 기반하는
상품 개발과 출시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김태형 / DGB대구은행 카드사업부 차장]
"향후에도 이런 소비 트렌드 분석을 통해서
고객이 선호하는 업종에 집중된 상품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비대면으로 주문하는 언택트 소비가 물리적인 장소와 일상을 넘어 더욱 고착화되는 추세를 보이면서 관련 상품과 서비스 개발도 갈수록 빠르게 변모하고 있습니다.
TBC 김용우입니다.(영상취재 최상보 편집 강중구)

■ 제보하기
▷ 전화 : 053-760-2000 / 010-9700-5656
▷ 이메일 : tbcjebo@tbc.co.kr
▷ 뉴스홈페이지 : www.tbc.co.kr

주요 뉴스

최신 뉴스

많이 본 뉴스